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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릴의 안내

(북클럽/교양) 모두의교양 / 티치아노 라파엘로

by 거제매생이 2020.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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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치아노 

티치아노(Tiziano, 1477 또는 1487/90~1576)는 미켈란젤로보다도 더욱 오래 살아 거의 100세까지 살았다고 추정된다. 그러나 그의 출생 연도는 확실한 지 않다. 그의 본거지는 피렌체가 아니라 베네치아였다. 게다가 그는 미켈 란젤로와는 정반대의 화풍을 지녔다. 그는 아마도 르네상스의 정신을 가장 잘 대표하는 화가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의 전문분야는 여성의 아 름다움에 대한 묘사다. 그는 수많은 비너스와 아프로디테를 그렸는데, 동 정녀 마리아를 그릴 때도 비너스처럼 그렸다. 그의 그림에는 미켈란젤로 식의 세계에 대한 저항이라든가 삶의 어두운 측면과 관련된 것은 하나도 없다. 모든 것은 색깔, 빛 그리고 감각의 즐거움뿐이다. 풍부한 뉘앙스의 색조와 빛의 묘사에서 그를 따라갈 화가가 없다.

그의 두 번째 전문분야는 화려한 초상화의 제작이었다. 그의 초상화에 는 강력하게 발산하는 힘이 있다. 그래서 그는 세계의 거물들로부터 초상 화 제작을 의뢰받아, 황제(카를 5), 교황, 영주, 이탈리아 도시의 총독들의 초상을 그렸다. 그가 사망했을 때, 베네치아 시는 명예로운 국장(國葬)으로 그에게 경의를 표했다. 그는 산타마리아 성당에 묻혀 있다.

 

라파엘로

라파엘로(Raffaelo, 1483~1520)는 우르비노 출신으로 페루지아와 피렌체 를 경유하여 로마에 왔다. 이곳에서 그는 교황 율리우스 2세가 판매용 면 죄부들에 서명한 곳으로 알려진 교황청 방에 그림(성체에 관한 논쟁」 - 옮긴 이)을 그렸다. 이 기념비적인 작품의 모티프들은 르네상스의 프로그램처럼 느껴진다. 그것은 종교와 철학의 화해, 기독교와 고대 그리고 교회와 국가의 화해를 보여준다. 교회는 삼위일체 및 사도들과 교황들을 통해 대표돼 며, 철학은 세 명의 철학자와 청중을 통해 대표된다.

 

플라톤은 이상주의자로 검지손가락으로 하늘을, 아리스토텔레스는 현 실주의자로 땅을 가리키고 있고, 소크라테스는 손가락으로 자신의 주장들을 일일이 헤아리고 있다. 그리고 알키비아데스는 그의 말에 매료되어 듣고 있다. 이 그룹은 그밖의 철학자들, 예컨대 반라(半裸)의 디오게네스, 패 거리들을 거느리고 있는 알키비아데스 화성학 도표를 들고 있는 피타고라 스 수수께끼에 몰두해 있는 헤라클레이토스 ,그리고 열심히 듣고 있는 학 생들 중에는 라파엘로를 닮은 사람이 끼어 있다.

그러나 라파엘로의 고유한 업적은 그가 그린 수많은 마돈나 그림에서, 고대의 우아가 기독교의 경건과 통일을 이루는 곳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 그의 마리아 그림들의 사랑스러움을 따라갈 화가는 아직 없다. 그 종합적 통일성 속에는 레오나르도, 조르조네 Giorgione, 또는 미켈란젤로의 영향들 도 포함되어 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성모 그림인 「시스티나의 마돈나 Madonna Sisting」는 모든 성모의 어머니가 되었다. 고전적 피라미드 구도로 동정녀의 뒤에서 파란 겉옷이 바람에 흩날려 부풀어 있고 그녀의 붉은 하 의가 살짝 드러나 있다. 그녀의 얼굴은 붉게 상기되어 슬프고 놀란 표정으 로 세상을 들여다본다. 팔에는 천진무구한 아기 예수가 안겨 있고, 그녀 뒤 의 커튼은 열려 낙원을 자유롭게 들여다볼 수 있게 한다. 이것은 모든 기독교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마돈나가 되었고, 그후의 무수한 성물(聖物), 복제품 그리고 엽서의 모델이 되었다.

르네상스 예술가들 중 라파엘로는 가장 명랑한 사람이었다. 우리는 그 에게서 창조의 산고(産苦)란 것은 상상하지 못하며, 레오나르도의 그림에 서처럼 수수께끼를 감지할 수 있거나 미켈란젤로의 그림에서처럼 악마적 에너지에 놀라지도 않는다(따라서 19세기 영국의 몇몇 화가들이 보기에 그의 그림은 너무 피상적이라 여겨졌고 이에 따라 자신들을 '라파엘로 전파前派'라고 불렀다). 라파엘로에게는 몸과 정신 사이, 즉 감성과 오성 사이에 아무런 괴 리가 없다. 「시스티나의 마돈나, 그림의 모델은 아마도 그의 애인이었을 것이다. 바사리가 주장하듯이, 그는 연애의 즐거움에 탐닉했으며 어느 날

그 한계를 넘어서과로로 사망했다. 이때 그의 나이는 겨우 37세였다.

도 시 

이상의 예술가들은 수많은 건축설계사, 수공업자 그리고 건축 전문가들과 팀을 이루어 보물창고 이탈리아를 건축했고, 그곳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빼곡히 예술품들로 채움으로써 이탈리아를 모든 예술 마니아와 미를 갈망하는 사람들의 메카로 만들었다. 이탈리아 도시들은 화려하게 빛 나는 보석상자들이 되었다. 교황들은 고대의 폐허도시 로마에 기독교 최대 의 성당인 성 베드로 성당을 신축하고 이 성당을 중심으로 장엄한 바로크 양식의 로마를 새롭게 건설했다. | 피렌체에서는 브루넬레스키Brunelleschi가 중력의 법칙을 정복하고 건설 한 대성당의 둥근 돔에 사람들이 열광했으며, 메디치 가문과 알베르티 가 문 등의 백만장자들은 이곳의 아르노 강변에 궁전들을 지었고, 거기에 피 렌체 예술가들의 아틀리에와 작업장들에서 탄생한 수백 점의 예술품들을 채웠다.

피사 Pisa에서는 중력을 이기고 솟아오른 대리석 탑이 사람들을 놀라게 했으며, 갈릴레오는 거기에서 실험을 통해 낙하 법칙을 캐냈다. 팔라디오 Palladio는 비첸차Vicenza와 그 근교에 궁전과 호화저택들을 고대 그리스 스 타일로 건축했는데, 이들은 나중에 모든 영국의 별장과 저택, 미국 남부 주 ()들의 기둥 장식 건축물들 그리고 워싱턴 백악관의 모델이 되었다. | 이 시대와 그후의 몇백 년을 위해 화룡점정()을 찍은 것은 둥근 황금 지붕들과 궁전으로 이루어진 신기루와도 같이 영롱한 수상(水上) 도시水上) 베네치아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연극 무대처럼 화려하게 사주(砂洲) 위에 건설된 이 도시는 일종의 마력을 지니고 있어서,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 The Merchant of Venice」에서부터 토마스 만의 『베네치아에서의 죽음 Tod in Venedigu, 레온Leon 부인의 범죄소설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문학작품들 의 배경이 되었다. 이 도시가 한창 번영할 때는 축제문화가 꽃을 피워 그 명성을 유럽 전체에 떨쳤다. 총독의 화려한 취임식, 여자들의 축제 가려운 겔로,도시 후원자의 생일잔치, 성 마르쿠스 탄생일 그리고 일 년 중 가장 성 대한 축제인 '베네치아와 바다의 결혼식에서는 끝이 제비꼬리 모양으로 갈라지거나 세모꼴로 뾰족한 긴 깃발들이 현란하게 장식된 돛대들이 있는 수천 척의 보트와 곤돌라들이 대운하에서, 그리고 동방 양식의 산 마르코 교회와 총독 관저가 있는 산 마르코 광장의 앞바다에서 자태를 뽐내며 경 주()를 했다. 베네치아의 사육제는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역사가 흐 르고 오래되면 될수록, 그만큼 더 베네치아는 문학의 도시, 동경의 도시 그 리고 신혼여행지가 되었다. 베네치아는 또한 의심스런 도시적인 발명품인 게토에 대해서도 책임이 있었다. 유대인들이 사는 거리를 보통 게토 Ghetto라고 부르는데, 이 단어는 베네치아의 한 지역의 주조 소(鑄造所)鑄造所) 이름인 게 토 getto에서 유래했다. | 이탈리아의 도시들은 적어도 17세기 말부터 유럽 젊은이들의 교양 여행 지가 되었다. 이런 여행은 오늘날도 권장할 만하다. 자신의 안목과 취향을 키우길 바라는 사람은 리미니에서 베네치아, 피렌체 또는 로마로 이르는 해안 코스를 선택하지 않는 편이 좋다. 왜냐하면 라파엘로와 티치아노의 여성들이 아직도 독일의 반네아이켈 지방과 보트로프 식민지의 비키니 아가씨들보다 아름다우므로 한눈을 팔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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